SK텔레콤 자율주행차, 시속 80km로 경부고속도로 주행 성공
상태바
SK텔레콤 자율주행차, 시속 80km로 경부고속도로 주행 성공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7.09.2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가 21일 오전 서울 만남의 광장부터 수원 신갈나들목(IC)까지 약 26 km의 경부고속도로 구간에서 시험 주행을 성공리에 마쳤다.

이날 SK텔레콤 자율주행차는 차량 통제없는 실 주행환경에서 주변 교통 흐름에 맞춰 시험 주행을 안전하게 마쳤다. 자율주행 면허로 허가받은 최고속도는 80km/h, 평균속도는 47km/h였으며, 주행시간은 약 33분이었다. 이 차에는 연구원 및 일반인 등 2명이 탑승해 주행 과정을 지켜봤다.

이날 SK텔레콤 자율주행차는 앞차와 안전거리가 확보되면 가속하고, 전방에 차가 갑자기 끼어들면 감속하는 등 주변 상황을 즉시 판단해 속도를 조절했다. 정체 구간에서는 차량 흐름에 맞춰 서행과 정지를 반복했다. 분기점이나 나들목 합류 지점에서는 진입 차량에게 길을 양보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은 지난 7월 통신사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올해 초 신설된 SK텔레콤 차량기술연구소(Vehicle Tech Lab, 네트워크기술원 산하)는 서울대 이경수 교수팀, 엔비디아, LG전자 등 기업/기관과 협력하며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 컴퓨터·센서·통신·경로판단/추적 등 기반 기술 연구에 전념해왔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은 “고속도로 자율주행 성공에 이어 시내·국도·자동차전용도로 주행, 자동주차 등 다음 단계의 자율주행에 도전할 것”이라며, “자율주행차와 5G 시험망을 연결해 사물인터넷·관제센터와 통신하며 주행 안전을 높이는 기술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의 자율주행차와 시험주행 영상은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부산에서 열리는 ‘ITU텔레콤월드’ 내 SK텔레콤 전시관에서 공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