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론의 화려한 RGB 게이밍 메모리, 마이크론 Ballistix DDR4 16G PC4-21300 CL16 택티컬 트레이서 RGB
상태바
마이크론의 화려한 RGB 게이밍 메모리, 마이크론 Ballistix DDR4 16G PC4-21300 CL16 택티컬 트레이서 RGB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6.14 15:37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최근 게이밍 메모리가 주목받고 있다. 고클럭이 적용돼 게임 시 프레임을 높게 유지하며, 멋진 외관을 갖춰 화려한 게이밍 데스크톱 시스템을 구성할 때 적합하기 때문이다. 메모리의 명가 마이크론도 자체 게이밍 메모리 브랜드인 Ballistix(이하 발리스틱스)를 갖췄다. 발리스틱스 브랜드의 특징은 앞서 말한 대로 평범한 PC 메모리보다 고성능이며 화려한 디자인을 갖췄다는 것. 그 중에서도 화려함을 극도로 강조한 게이밍 메모리가 이번에 소개할 Tactical Tracer(이하 택티컬 트레이서)다.

 

제원

메모리 용량 – 16GB Kit(8GB x2)
메모리 속도 - DDR4-2666
메모리 타이밍 - 16-18-18
전압 - 1.2V
대역폭 – PC4-21300

 

RGB를 지원하는 택티컬 시리즈

발리스틱스 브랜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스포츠, 택티컬, 엘리트다. 스포츠는 경제적이고 다양한 색상의 방열판을 갖췄고, 속도도 적당히 빠른 편이다. 엘리트는 가격대가 높지만 속도 및 레이턴시가 아주 빠르고, 오버클럭도 가능할 정도로 성능이 뛰어나다.

택티컬 시리즈는 스포츠와 엘리트 사이에 있는 브랜드다. 엘리트보다는 성능이 약간 낮지만, 스포츠보다는 높다. 즉, 게이밍 메모리로는 부족할 것 없는 성능을 갖췄다. 또한, 가장 뛰어난 점은 현존 DDR4 발리스틱스 메모리 중 유일하게 RGB 조명을 지원한다는 것. 이는 성능 좋은 엘리트 메모리와도 차별화되는 특성이다. 덕분에 화려한 데스크톱 시스템을 구성하면서 성능 좋은 마이크론 메모리를 찾는다면 발리스틱스 택티컬 시리즈가 정답이라 볼 수 있다.

▲ 좌 스포츠, 중 택티컬, 우 엘리트.

 

새로운 택티컬 메모리 등장

이번에 다룰 마이크론 Ballistix DDR4 16G PC4-21300 CL16 Tactical Tracer RGB(이하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는 동작 클럭 2666MHz DDR4 메모리(대역폭 PC4-21300)다. 평범한 2133MHz 메모리보다 빠른 편이다. 블랙 색상의 PCB 위에 실버 색상의 알루미늄 방열판이 장착됐다. 이를 통해 메모리 발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상단에는 라이트 바가 장착돼 화려하게 빛난다.

주목할 만한 장점은 각 모듈의 8개 구역에 RGB LED가 지원된다는 것. 밝기를 올리기 위해 발리스틱스 라벨 라이트 바를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이트 바는 3D 프린팅으로 직접 커스텀해 교체할 수 있다. 즉,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꾸밀 수 있다. 또한, 제한적 평생 보증이 지원된다.

▲ 실버 색상의 방열판 위에 새겨진 미세한 포인트가 보기 좋다. 또한, 해당 방열판 덕분에 메모리 발열을 빠르게 식힐 수 있다
▲ 16GB KIT는 DDR4-2666 8GB 메모리 2개 구성이다.
▲ 상단부에서는 BALLISTIX라 쓰여진 라이트 바를 확인할 수 있다. 라이트 바는 3D 프린터를 통해 만들어진 커스텀 라이트 바로 교체할 수 있다.
▲ 각 모듈의 8개 구역에 RGB LED가 지원된다. 라이트 바가 제거된 최하단 모듈을 보면 알 수 있다.

 

X.M.P 적용으로 빠르고 쉽게 오버클럭할 수 있다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는 X.M.P를 적용해 빠르게 제 성능을 낼 수 있다. X.M.P는 eXtreme Memory Profiles의 준말로 메인보드에 메모리 장착 후, 바이오스에서 해당 기능을 적용하면 메모리에서 지원하는 클럭값이 적용된다.

CPU AMD 라이젠 7 2700X, 메인보드 ASRock X470 Taichi 구성에서 확인해 봤다. 우선, 바이오스에서 X.M.P를 적용 후 재부팅했다. 이후 윈도우 진입 후 CPU-Z를 실행했다. 메모리 탭을 보니 제대로 16-18-18에 2666MHz로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CPU 코어 i7-7700K와 메인보드 GIGABYTE GA-Z270X-Gaming K5 AORUS 구성으로 AIDA 64 메모리 테스트를 실행해 봤다.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가 더 나은 성능으로 측정됐다.

▲ 바이오스 메뉴에서 XMP 2.0 프로파일 1 설정을 적용했다.
▲ CAS# Latency 16, RAS# to CAS# Delay to Read 18, RAS# to CAS# Delay to Write 18을 확인할 수 있다.
▲ CPU-Z 메모리 설정으로 확인해 보니 램 타이밍과 메모리 클럭이 제대로 적용됐다. DRAM Frequency의 1332.5MHz에 2를 곱하면 2665MHz인데, 이 정도면 2666MHz으로 볼 수 있다.
▲ 코어 i7-7700K 시스템에서 AIDA 64로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 메모리 성능을 테스트해 봤다.
▲ 같은 조건에서 메모리를 삼성전자 DDR4 8G PC4-17000 x2로 교체한 뒤 성능을 측정했다. 메모리 읽기, 쓰기, 복사, 레이턴시 모두 다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보다 떨어진다.

 

M.O.D 유틸리티로 RGB 일루미네이션 LED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고성능 RGB 메모리는 메인보드 제조사의 RGB 싱크 프로그램과 연동된다.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도 해당 기능을 갖췄다. 에이수스 AURA RGB, 기가바이트 RGB 퓨전, MSI 미스틱 라이트 싱크 기능이 지원되는 것. 해당 메인보드 제조사의 전용 기능을 통해 LED 색상 및 효과를 동기화시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M.O.D 유틸리티가 지원된다는 점. 메모리 모듈의 8개 파트에 장착된 16개의 RGB LED를 조절할 수 있는 유틸리티다. 메인보드에서 RGB 싱크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해당 M.O.D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색상, 효과, 밝기를 적용할 수 있다. 메모리 정보도 당연히 확인 가능하다. 또한, 게임 시 위젯을 설정해 실시간 메모리 온도 확인도 할 수 있다.

▲ 메모리 정보가 표기된다.
▲ 메모리 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 12개의 LED 패턴을 적용할 수 있다.
▲ AMD 라이젠 7 2700X 번들 쿨러인 레이스 프리즘과 함께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가 구동 중이다. 굉장히 화려하다.

 

커스텀 라이트 바로 멋지게 꾸밀 수 있다

평범한 RGB 메모리와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커스텀 라이트 바’ 기능이다.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는 상단 라이트 바의 탈착이 가능하다. 측면 2개의 고정용 핀을 손으로 눌러 빼 주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상단 라이트 바를 분리한 후에는, 3D 프린터를 통해 직접 제작한 커스텀 라이트 바를 장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도면을 활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제작해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가바이트, AMD 등 특정 제조사의 이름을 적용시켜 화려한 RGB로 빛나게 할 수 있다. 또는 유명 프로 게임단이나 대형 하드웨어 커뮤니티의 로고를 적용시킨 작례도 있다.

▲ 라이트 바는 고정용 핀을 손으로 눌러서 빼 주면 간단히 제거 가능하다.
▲ 다양한 커스텀 라이트 바를 적용해 개성있는 시스템을 꾸밀 수 있다.

 

마치며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에 대해 알아봤다. 우선, 상단 라이트 바 교체 기능으로 평범한 RGB 메모리와 차별화되는 것이 흥미로웠다. M.O.D 소프트웨어로 RGB 메모리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었고, 상태도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속도도 2666MHz이라 게임용으로도 적합하다. 평범한 RGB 메모리보다 좀 더 화려하게 꾸미고 싶다면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발리스틱스 택티컬 트레이서 RGB DDR4는 한국 공식 수입사 아스크텍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석원 2018-06-30 15:41:57
빠르고 안정적인 오버클럭 정말 확실한 매력이 있는데요? X.M.P 적용으로 바이오스를 통해서 메모리를 컨트롤 할 수 있다니까 정말 확실하네요 ^^ 알루미늄 방열판 장착으로 발열 걱정이나 RGB LED가 지원되니까 감성 제품이라는 생각까지도 들어요 ^^ 단순히 메모리로서의 역할뿐만아니라 마음속 깊은 곳에 콕콕 박힐것 같은 그런 제품인것 같아요. 마이크론 Ballistix DDR4 16G PC4-21300 CL16 택티컬 트레이서 RGB 정말 최고네요 ^^

하정미 2018-06-27 11:56:12
우와! 정말 지름신 오게 만드네요. 이번에 컴 교체 하려고 하는데 이참에 메모리를 ㅡ.ㅡ 요걸로!!!!

김상겸 2018-06-25 11:01:46
rgb 쩔어주내여. 바로 이것이 감성 메모리!

강현구 2018-06-19 20:15:12
진짜 예쁘네요 다음에 렘은 요걸로 교체해야겠어요

이희준 2018-06-18 23:34:29
오 괜찮네요~ 컴퓨터 맞출때 기회가있다면 구매해야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