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많은 용량을 위한 4베이 NAS 넷기어 레디나스 RN424
상태바
보다 많은 용량을 위한 4베이 NAS 넷기어 레디나스 RN424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08.1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우리는 다양한 콘텐츠와 점점 커지는 용량의 파일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그만큼 많은 데이터를 담기 위해서는 저장 장치의 용량도 커야한다. 어디에서나 접속할 수 있고 여러 사람이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NAS의 용량은 크면 클수록 더 좋다.

하지만 NAS의 용량이 커지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드라이브 베이를 지원하는 제품이어야 한다. 가볍게 사용하는 개인용 NAS라면 2베이 모델이라도 충분하다. 1베이 당 최대 12TB HDD를 지원하는 모델도 있기 때문에 2베이 NAS라면 최대 24TB 용량을 구축할 수 있는 셈이다. 일반적인 데스크톱PC의 저장 장치가 4TB를 넘지 않는 걸 감안하면 충분한 용량이다.

그러나 24TB로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4베이 NAS에 눈을 돌려보자. 4베이 NAS라면 1베이 당 12TB HDD를 지원하는 모델의 경우, 최대 48TB까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다. 또한, 48TB를 모두 데이터 저장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24TB는 데이터 저장 용도, 나머지 24TB는 데이터 백업 용도로 사용 가능해 NAS를 운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

‘넷기어 레디나스(ReadyNas) RN424’(이하 레디나스 RN424)는 HDD를 4개 장착할 수 있어 많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개인용, 소규모 사무용 4베이 NAS이다.

 

고성능 NAS

레디나스 RN424는 인텔 아톰 C3338(듀얼 코어 1.5GHz) 서버 프로세서를 장착한 고성능 NAS이다. 메모리는 DDR4 2GB를 탑재해 빠른 처리 속도를 지원한다. 이러한 성능 덕분에 최대 40명 이상의 사용자가 동시 접속할 수 있어 중소기업, 대학교, 병원 등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곳에 설치해 사용하기 적합하다. 특히 듀얼 1Gbps 랜 포트가 내장돼 많은 사용자가 레디나스 RN424에 동시 접속하는 경우에도 네트워크 병목 현상이 없도록 돕는다.

여기에 최대 FHD 해상도의 고화질 비디오 파일을 실시간으로 트렌스코딩 해준다. 또한 PLEX 미디어 서버를 완벽하게 지원해 다양한 기기에서 레디나스 RN424에 접속해 비디오 파일을 감상할 수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고품질 메탈 케이스로 어느 곳에 레디나스 RN424를 둬도 잘 어울린다. 전면에는 레디나스 RN424의 현재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LCD창과 5개의 물리 버튼이 + 모양으로 배치됐다. 파란 줄무늬가 들어간 디자인의 전면 도어는 NAS 안에 있는 HDD가 실수로 쉽게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전면 도어에는 자석이 내장돼 있어 손쉽게 열 수 있고 본체와 단단하게 고정된다. 도어 아래에는 USB 3.0 포트가 1개 있어 손쉽게 USB 외장 하드나 플래시 드라이브를 백업할 수 있다. 후면에는 큰 쿨링 팬 하나와 eSATA 포트 1개, USB 3.0 포트 1개, LAN 포트 2개가 배치됐다.

▲ 전면에는 상태 디스플레이, 5개의 조작 버튼, 전원 버튼, USB 3.0 x1가 있다.
▲ 후면에는 기가비트 이더넷 LAN x2, eSATA x1, USB 3.0 x1가 있다.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레디나스 RN424의 설치는 전원과 랜 케이블을 꽂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NAS를 설치할 때는 24시간 내내 구동되는 것을 고려해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쿨링 팬이 후면에 있기 때문에 벽에 너무 붙여서 놓지 않도록 하자.

부팅 메뉴 상태는 전면 상단 디스플레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운데 동그란 버튼은 확인이나 결정 조작이며, 위/아래 버튼은 메뉴나 상태 이동, 왼쪽/오른쪽 버튼은 메뉴 변경 선택 조작이다. 이를 통해 간단하게 NAS의 현재 IP나 남은 저장 공간 확인, 하드디스크와 시스템 온도 체크 등을 할 수 있다.

레디나스 RN424는 총 4개의 드라이브 베이를 지원한다. 1베이 당 12TB 용량을 지원하기 때문에 최대 48TB까지 운용이 가능하다. 만약 용량이 부족하다면 넷기어 EDA500을 eSATA 포트에 연결해 드라이브 베이를 5개 확장할 수 있다. 이렇게 레디나스 RN424를 운용하면 총 9개의 드라이브 베이에 최대 108TB이기 때문에 용량이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3.5인치 크기의 하드디스크는 바로 원터치 탈부착이 가능하고 2.5인치 크기의 하드디스크나 SSD는 별도로 브래킷을 장착해 나사로 고정시켜야 한다. 레디나스 RN424에 HDD를 연결하고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데이터 재동기화가 진행된다.

이후 관리 소프트웨어인 ‘RAIDar’를 버전에 맞게 설치하면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된 레디나스 RN424가 검색되고, 하단의 ‘설정’을 누르면 웹 페이지의 설정 창으로 연결된다. 표준 시간대, 장치 이름, 이메일 등을 설정하면 기본 설정이 끝난다.

▲ 총 4개의 드라이브 베이를 지원하며, 자석이 내장된 도어가 있어 실수로 하드디스크가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손쉬운 관리와 뛰어난 보안

관리자 페이지를 띄우면 사용 중인 넷기어 NAS의 모델명과 상태, 시리얼 번호, 펌웨어 등이 표시된다. 볼륨, 성능, 로그 등 중간 메뉴를 통해 기기 자체 관리를 담당하는 것이 관리자 페이지에서의 할 일이다. 외부에서는 홈과 관리, 검색만 가능하며, 관리자 페이지에는 접속할 수 없다.

2베이 이상 사용할 수 있는 NAS는 데이터 백업을 위해 최소한 2베이의 HDD를 RAID 1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RAID 1은 같은 용량의 HDD를 결합해 한쪽에는 데이터를, 다른 한쪽에는 데이터의 백업을 맡기는 방식이다. 만약 둘 중 하나의 HDD가 손상되더라도 백업된 데이터를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뛰어나다.

레디나스 RN424는 5단계 데이터 보호 기능을 갖췄다. 먼저 레디나스만의 특허 기술인 ‘X-RAID2’ 기술이 적용됐다. X-RAID2는 HDD를 추가할 경우, 볼륨 확장을 자동으로 지원해 시간이 경과해도 파일을 그대로 보존한 상태로 HDD를 추가할 수 있는 기술이다. 덕분에 데이터를 별도로 옮기거나 시스템을 재구성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공유 폴더 별 스냅샷을 지원하는 ‘무제한 스냅샷’ 기능도 있다. 이를 통해 파일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이전의 어느 시점으로 언제든지 즉시 파일 복구가 가능해 각종 악성코드 및 랜섬웨어로부터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다.

‘실시간 안티바이러스’ 기능으로 실시간 바이러스 감시를 통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바이러스 및 맬웨어에 감염된 파일이 복사됐을 경우, 이를 감지해 격리하거나 삭제한다. 실시간 안티바이러스는 매일 자동으로 엔진이 업데이트되면서 NAS의 성능 부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BitRot 보호’ 기능으로 데이터가 손상된 것을 감지하고 원천적으로 보호를 해 파일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 BitRot은 장치 고장, 소프트웨어 버그, 과전압, 방사선 및 자기장, 쓰기 오류 등에 의해 저장장치 파일의 비트가 손상되는 것을 뜻한다. 파일을 이루는 비트에 손상이 갈 경우 파일이 안 열리거나 깨져 보이는 증상이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무료 클라우드 백업’을 지원한다. 레디나스 RN424에 저장된 파일을 드롭파일,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 넷기어 자체 클라우드 서버인 ReadyNAS Vault로 백업할 수 있다. NAS 자체를 분실하거나 고장이 나더라도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완전히 복구할 수 있다.

▲ 다양한 기기와의 백업을 지원한다.
▲ 바이러스와 맬웨어를 감지해 격리하거나 삭제하는 실시간 안티바이러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직접 사용해보기

레디나스 RN424를 사무실에 설치하고 외부에서 사용해봤다. PC에서는 웹브라우저나 전용 앱인 ‘ReadyCLOUD’, 모바일 기기에서는 전용 앱(iOS, 안드로이드)인 ‘ReadyCLOUD’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레디나스 RN424에 접속할 수 있다. 특히 PC 전용 앱으로 접속하면 로컬 하드디스크처럼 폴더가 열리면서 관리가 가능해 상당히 편리하다.

 

PC용 앱

PC 전용 앱에서는 자동 백업 기능을 지원한다.

NAS에 있는 폴더나 파일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웹브라우저

1 ‘readycloud.netgear.com’에서 로그인하면 바로 NAS에 접속할 수 있다.

2 파일을 드래그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다. 파일을 업로드하면 남은 시간을 표시해준다.

3 이미지 파일은 미리 보기를 지원한다.

4 클라우드 기능도 당연히 지원한다. 넷기어의 ‘ReadyCLOUD’는 물론,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 ‘MS 원드라이브’ 등도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용 앱

1 모바일 전용 앱은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한다.

2 모바일 기기에서도 폴더와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3 테스트로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NAS에 업로드했다.

4 업로드된 사진을 여는 것은 물론, 다시 스마트폰에 저장하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 웹 링크를 만들 수도 있다.

 

제원

베이 개수: 4개
최대 용량: 최대 48TB
프로세서: 인텔 아톰 C3338(듀얼 코어 1.5GHz)
메모리: DDR4 2GB
지원 드라이브: SATA/SSD 2.5"
또는 3.5"
주요 특징: 1080p 스트리밍 및 실시간 트랜스코딩, 링크 통합(Aggregation), 고성능 Anti-Virus, ReadyCLOUD 포털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무료 앱
입력 단자: 기가비트 이더넷 LAN x2, eSATA x1, USB 3.0 x2
크기: 239x185x194mm
무게: 3.95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