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ndsoft_news_ad1

보다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방법, 블록체인 시스템 접목한 게임 생태계 등장

기사승인 2018.09.07  17:53:49

공유
default_news_ad2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지난해 IT 업계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당연히 비트코인을 필두로 하는 암호화폐였다.

블록체인 시스템이 접목된 암호화폐는 새로운 화폐로 각광받으며 값어치가 천정부지로 치솟았지만, 무분별한 투자와 난립하는 수많은 암호화폐로 인해 지금은 시장 자체가 혼탁해진지 오래이다. 그저 현금의 가치로만 암호화폐를 따질 것이 아니라 뭔가 좀 더 재밌게 즐기면서 모을 방법이 없을까?

블록체인벤처스는 EOS(이오스) 기반의 게임 암호화폐 생태계를 국내 최초로 구현했다고 밝혔다. 블록체인벤처스는 자체적인 시스템 GXC에서 유저가 게임을 하면서 암호화폐를 획득하고 이를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접목한 게임 생태계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게임과 블록체인의 만남

게임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모든 게임사의 상황이 좋은 것은 아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게임의 평균 수명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마케팅 비용 및 플랫폼 사용에 대한 비용은 게임사에 더한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는 게임사의 규모가 작을수록 더 크게 나타난다.

이러한 부담에 따라 게임사는 과도하게 과금을 유도하게 되고, 이는 필연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부담으로 전가된다. 그만큼 게이머의 피로도는 증가하고, 흥미도 감소해 게임의 수명이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줄어든 게임의 수명과 범람하는 게임들 때문에 게이머들은 빠르게 여러 게임을 옮겨 다니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쌓은 게임 내 재화를 포기하고 떠나는 것이 아쉬울 수밖에 없다. 만약, 하나의 게임에서 모은 재화가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면 어떻겠는가? 게임을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응하기도 보다 쉬울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접근하게 된 것이 게임과 블록체인 시스템의 접목이다. 게임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도록 도와주는 ‘Game X Coin’(이하 GXC)은 게임사와 게이머, 게임과 현실을 연결하는 생태계를 구축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GXC란 무엇인가?

GXC(Game X Coin)는 게임 내 화폐 경제 시스템을 블록체인으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게임과 게임, 게임사와 게이머를 연결해주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게이머들에게 게임을 플레이하며 얻은 보상을 온전히 소유할 수 있도록 하며, 게임 개발사에게는 마케팅 비용을 게임 안으로 다시 순환시킬 수 있게 해준다. 게임 화폐들은 GXC라는 Key Currency를 통해 변환될 수 있는 가치를 지닌다.

GXC는 담보 발급 시스템을 통해서 게임 내 토큰을 발행하고 게이머는 직관적으로 최소 토큰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게이머들은 게임 내에서 모든 블록체인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커뮤니티, 개인 데이터베이스, 계정 인증 등을 포함한다.

게임사들은 ‘GXC 코인’을 구매해 각 게임 고유의 토큰(이하 GXC 토큰 또는 토큰)을 발급할 수 있다. 토큰의 발급 방법과 시기 등을 자유롭게 설정해 이를 스마트 컨트랙트에 작성하고, 그에 따라 유저에게 토큰을 지급한다. 토큰은 신규 게이머 모집, 매출 증대, 게이머의 리텐션 보완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발급할 수 있다.

게이머는 토큰을 이용해 게임 안에서 게임사가 판매하는 유료 재화를 구매할 수 있으며, GXC가 제공하는 P2P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 탈중앙화 거래소, 이하 DEX)를 통해 다른 게임의 토큰으로 쉽게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외부 거래소를 통해 GXC 코인을 취득해 DEX를 통해 GXC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는 게임 내 재화의 거래 및 결제 과정에서 중개자가 사라짐을 의미한다. 게이머가 각 게임사가 발급한 다양한 토큰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데이터는 게임사의 마케팅 차원에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GXC 지갑은 GXC 코인 혹은 토큰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다양한 정보(결제금액, 게임 이용 시간, 재화 획득 데이터 등)를 축적하고 블록체인을 통해 안전하게 보존되는 데이터 저장소로도 기능하게 될 뿐만 아니라 게임사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GXC에는 여러 게임을 이용하는 게이머의 다양한 정보가 축적되므로, 궁극적으로 GXC는 유저와 각 개발사의 참여가 증가할수록 가치가 상승하는 다대다 마케팅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나아가서는 게임을 하면서 암호화폐를 벌 수 있고, 이를 현실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생태계가 구성될 것이다.

▲ 게임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접목했다.

 

GXC의 기능과 생태계

지갑은 코인과 토큰을 교환할 수 있는 거래소를 자체적으로 내장한다. 거래소는 GXC 코인을 지급수단으로 해 토큰을 교환할 수 있다. 거래소는 기존 암호화폐 거래소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지갑 생성만으로도 거래소 접근을 가능하게 해 유저의 편리한 거래를 돕는다.

GXC 지갑은 GXC 코인 및 발행된 dGame(decen tralized Game, 분산적 게임) 토큰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이다. 지갑은 보관 기능 외에도 GXC 코인 및 토큰을 이용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이런 기능으로는 블록 생산자를 선출하기 위한 투표 기능, DEX를 통한 코인 및 토큰에 대한 거래, 게임 내 토큰 사용 등의 기능이 있다.

유저는 GXC 지갑과 연동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에 보유한 GXC 코인을 이용해 유기적으로 해당 게임의 재화를 구매할 수 있다. 게임과 연동된 지갑을 통해, 게임사는 현재 유저가 가지고 있는 GXC 코인 및 토큰의 양을 확인할 수 있으며, 거래소와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해당 재화를 구매하기 위한 GXC 코인의 수량을 측정한다.

유저가 재화의 구매를 요청할 시 DEX에서 정해진 교환비율을 적용해 토큰의 가격, 토큰을 얻는 데 필요한 GXC 코인의 수량을 자동으로 계산하며, 유저는 토큰을 사용해 한 번의 터치만으로 게임 내의 재화를 구매할 수 있다.

GXC는 게임 내 요소와 현실의 정보를 교환을 통해 게임과 현실을 연결한다. GXC 계정은 게임과 현실을 연결하는 요소 중 하나로, GXC 계정을 통해 이를 사용하는 게임에 접속할 수 있으며, 그룹 기능으로 활발한 소통을 하도록 돕는다.

게임 계정과 지갑 계정을 연동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연동한 GXC 계정으로 GXC를 사용하는 게임, 거래소, 커뮤니티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게임사는 GXC 계정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풀을 통해 사용자가 친구를 초대해 홍보하는 등의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GXC 생태계는 보다 많은 게임을 접목할수록 각 주체의 효용이 증가하므로, dGame의 접목을 보다 쉽고 빠르게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GXC는 유연하고 편리한 개발 환경 및 이를 손쉽게 사용 가능한 개발 도구를 제공해 GXC 생태계에 들어오고자 하는 주체들의 허들을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 게임에서 벌어들인 토큰은 DEX를 통해 거래할 수 있다.

 

다양한 파트너스

GXC의 CEO인 김웅겸 대표는 결제 소프트웨어 기업인 후퍼를 창업한 엔지니어이자 보안 전문가이며, CTO인 양진환은 서울대학교 블록체인 학회인 디사이퍼 출신으로 다양한 기업에서 CTO로 활동한 바 있다.

여기에 배틀그라운드와 테라 개발자로 유명한 김강석 블루홀 공동창업자도 고문으로 영입했다. 이 때문에 블록체인 업계는 물론, 게임업계까지 주목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체가 파트너스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GXC에 참여를 선언한 파트너는 네오위즈블레스스튜디오, 엑스엘게임즈, 엔터메이트, 디드래곤게임즈, 슈퍼플래닛, 스카이피플, 와이와이게임즈,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코인통, 페이레터, 세움, 비석세스, 하이퍼리즘 등 게임사부터 코인거래소와 법무법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체가 있다.

파트너스 중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적용한 게임을 출시한 곳은 없지만, 블록체인벤처스는 테스트를 위한 dGame 3가지를 홈페이지에서 선보이고 있다. 먼저 HTML5로 제작된 ‘GXC 퀘스트’와 ‘게임 X 로그’가 있고 모바일용 게임인 ‘게임 X 젤리’ 등 3가지가 있다.

계정을 하나 만들면 모든 게임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게임에서 획득한 토큰을 DEX에서 GXC 코인과 교환할 수도 있다. 앞으로 더 많은 게임이 블록체인 시스템을 적용하면 더 재미있게 암호화폐를 모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것이다.

▲ 현재 GXC에 참여 중인 파트너스.

▲ 블록체인벤처스는 3가지 dGame을 선보이고 있다.

임병선 기자 LBS83@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ndsoft_side_ad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ndsoft_side_ad2
default_news_bottom
ndsoft_news_ad3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