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ndsoft_news_ad1

광시야각으로 돌아온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ASUS VG279Q

기사승인 2019.02.14  10:14:41

공유
default_news_ad2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에이수스는 지난 2018년 VG278Q라는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였다. VG278Q는 144Hz 고주사율을 지원하며, 게임에 적합한 TN 패널을 선택해 반응 속도가 1ms로 매우 빨랐다. 이와 같은 특성 덕분에 빠른 속도로 화면이 변하는 FPS, 액션, 레이싱 등의 게임에 적합했다.

인풋랙 문제도 없어 격투 게임에도 좋은 성능을 보였다. 그런 VG278Q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게이밍 모니터가 등장했다. 이번에는 광시야각 패널과 섀도우 부스트라는 신기술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제원

해상도 – 1920x1080
패널 백라이트/타입 – IPS 타입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최대 밝기 – 400cd/m²
명암비 – 1000:1
시야각 – 178°(좌)/178°(우)
반응속도 – 1ms(MPRT), 3ms(GTG)
시력 보호 기술 – 플리커 프리/로우 블루라이트(TUV 인증 획득)
사운드 – 2W x2, 스테레오 RMS
지원 단자 – HDMI 1.4, DisplayPort 1.2, 듀얼링크 DVI, 오디오, 이어폰 잭
지원 기능 – 트레이스 프리, 게임 플러스, HDCP, 비비드 픽셀, 게임 비주얼, 프리싱크,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 게임패스트 인풋, 섀도우 부스트

 

IPS 패널이 탑재된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VG279Q

ASUS VG279Q(이하 VG279Q)는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다. 풀HD 1920x1080 IPS 패널과 144Hz 주사율을 갖춰 FPS, 액션 게임에 적합하다.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는 VG278Q는 풀HD 144Hz TN 패널이 탑재됐었는데, VG279Q는 풀HD 144 IPS 패널이라는 것.

두 패널은 성향이 다르다. TN 패널은 응답 속도가 빠른 대신 색 표현력과 시야각이 약점이며, IPS 패널은 색 표현력과 시야각이 넓은 대신 응답 속도가 조금 느린 편이다.

VG279Q는 IPS 패널이 탑재돼 화질이 뛰어나며 상하좌우 178° 광시야각이 지원된다. 단 TN 패널이 탑재된 VG278Q보다 응답 속도는 당연히 느리다. 하지만 IPS 패널로 놓고 보면 VG279Q의 응답속도는 1ms(MPRT), 3ms(GTG)로 아주 빠르다.

IPS 패널을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의 응답속도는 보통 5ms(GTG) 정도에 오버드라이브를 걸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즉 VG279Q는 시중 IPS 모니터 중에서 응답 속도가 아주 빠른 편이라 볼 수 있다. 이 정도의 사양이면 화면 전환이 빠른 FPS 게임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VG279Q는 VG278Q와 동일한 디자인을 갖췄다. 에이수스 ROG 제품군과 흡사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다. 에이수스 모니터답게 게이밍 핫키 버튼과 5방향 네비게이션을 갖췄고, OSD는 조이스틱으로 조작한다.

스탠드는 게이밍 모니터답게 높이조절(0~130mm), 스위블(+90° to 90°), 틸트(+33° to –5°), 피벗(-90° to +90°)가 지원된다. 장시간 게이밍에 버틸 수 있게 모니터의 발열을 해결할 수 있는 통풍 시스템도 제대로 갖춰졌다. 지원 단자는 HDMI 1.4, DisplayPort 1.2, 듀얼링크 DVI, 오디오, 이어폰 잭이다.

시력 보호 기술도 탑재됐다. 세계적 신뢰성의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을 받아 탑재된 로우 블루라이트(고에너지 블루라이트가 일으키는 시력 손상 차단)와 플리커 프리(사람이 인식할 수 없는 미세한 화면 깜빡임을 제거) 기술이다.

▲ VG279Q. VG278Q와 같이 깔끔한 디자인을 갖췄다.
▲ 후면에는 ROG 게이밍 모니터를 닮은 화려한 패턴이 적용됐다. 왼쪽 하단에서 게이밍 핫키 버튼 및 5방향 네비게이션 조이스틱을 확인할 수 있다.
▲ 틸트, 스위블, 피벗 기능이 지원된다.
▲ HDMI, DisplayPort, 듀얼링크 DVI, 오디오, 이어폰 잭이 지원된다.

 

144Hz 주사율과 ELMB 기능에 섀도우 부스트가 추가됐다

게이밍 모니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고주사율이다. 주사율 144Hz는 초당 144장의 그림이 지나가는 셈이다. 당연히 초당 60장의 그림인 60Hz보다 훨씬 더 부드럽다. 144Hz를 지원하는 VG279Q는 FPS, 레이싱, 액션, 스포츠 게임 등을 즐길 때 부드러운 화면 덕분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응답속도도 1ms(MPRT), 3ms(GTG)로 빠른 편이다.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Extreme Low Motion Blur, 이하 ELMB)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모션 블러는 화면 이동 시 생성되는 잔상으로 속도감을 더하는 기술이다. 그런데 FPS 게임 시 그런 속도감보다는 흔들림 없는 선명한 이미지가 저격에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이 때 ELMB를 적용하면, 현란한 전투가 진행되도 사물은 언제나 선명하게 보인다.

추가로 에이수스 모니터에 새로운 기능인 ‘섀도우 부스트’가 추가됐다. 이는 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강조하지 않으면서도, 게임 속의 어두운 영역을 잘 보이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게임 시 어둠 속에 숨어 있는 적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고, 눈에 부담이 크게 가지도 않는다.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를 실행 후 어두운 동굴 속에서 섀도우 부스트 기능(레벨 3까지 적용 가능)을 적용해 봤는데, 크게 거슬리지 않는 수준에서 어둠 속의 윤곽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다.

▲ 1920x1080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을 지원해 오버워치에 최적화된 게이밍 모니터라 볼 수 있다.
▲ ELMB 적용 전에는 물체가 흔들려 보이지만, 적용 후에는 윤곽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 섀도우 부스트 기능 적용 유무. 적용시키지 않으면 동굴 안이 어두워 제대로 윤곽을 파악할 수 없다. 섀도우 부스트 레벨3을 적용시키니 동굴 안이 환해졌다.

 

AMD 프리싱크가 탑재된 IPS 게이밍 모니터

VG279Q는 주사율 동기화 기능인 AMD 프리싱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의 주사율을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동기화시킨다. 화면이 빠르게 전환될 때 생기는 스티터링(화면 끊김), 티어링(물결 무늬 현상) 등을 없앤다.

즉 항상 부드러운 화면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IPS 패널이라 TN 패널 대비 더 개선된 색감이 제공된다. 시야각도 178도로 어디서나 잘 보인다.

프리싱크를 적용한 뒤 섀도 오브 더 툼 레이더를 진행해 봤다. 화면을 돌리면서 카메라로 찍어 봤는데, 화면 찢어짐 현상이 보이지 않았다. 즉, VG278Q를 사용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참고로 G-SYNC Compatible(지싱크 호환) 기능도 지원된다. 꼭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아니라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로도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셈이다.

▲ 프리싱크 적용 여부에 따라 화면에 보이는 사진이 달라진다. 좌측 프리싱크 미적용 화면은 사진이 잘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측 프리싱크 적용 화면은 깔끔하다.
▲ 섀도 오브 더 툼 레이더에서 프리싱크 적용 유무를 테스트했다. 프리싱크가 적용된 상태.
▲ 프리싱크 효과를 해제하니 화면이 잘려 보인다.

 

인풋랙이 적고 게임 부가기능을 갖췄다

TV로 게임을 즐길 경우 인풋랙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입력 지연 때문에 화면이 사용자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다. 그래서 격투 게임 등을 즐길 때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LCD 모니터는 그런 현상이 적다.

그 중에서도 게이밍 모니터인 VG279Q는 인풋랙을 최소화하기 위해 게임패스트 입력 기술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인풋랙을 줄여 게임 시 의도한 대로 정확한 타이밍에 움직일 수 있다.

이외에 게임을 돕는 부가 기능이 탑재됐다. VG279Q는 게임 플러스 기능으로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을 지원한다. 크로스헤어는 4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화면에 표시한다. 타이머는 시간 표시 기능으로 게임 시 특정 목표 시간을 설정해 둘 수 있다.

디스플레이 정렬은 VG279Q로 멀티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때 적합하다. FPS 카운터 기능은 디스플레이에 프레임 현황을 표기하며, 숫자 이외에 그래프 형태로 표기할 수도 있다.

게임 비주얼 기능도 지원된다. 풍경/레이싱/영화/RTS+RPG/FPS/sRGB/MOBA Mode 등으로 나뉜다. 자주 즐기는 게임 장르에 맞춰 변경해 주면 된다.

▲ 인풋렉이 적어 격투 게임에도 적합하다.
▲ 핫키를 통해 바로 게임 플러스 모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십자선, 타이머, FPS 카운터, 맞춤 안내선 표시 순이다.
▲ 배틀그라운드 플레이 시 십자선 모드를 적용시켰다. 과녁에 좀 더 집중하기 쉽다.

 

마치며

VG279Q는 1920x1080 IPS 패널과 144Hz 주사율, 1ms(MPRT), 3ms(GTG) 응답속도를 갖춰 FPS 게임을 즐길 때 편했다. TN 패널 대비 색감이 더 뛰어나며 시야각도 넓은 것도 장점이다. 모니터 스탠드도 틸트, 스위블, 높이 조절 기능이 지원돼 눈높이에 맞춰 사용하기 편했다.

섀도우 부스트 기능으로 게임 시 암부 표현도 강화된 점이 인상적이었다. 완성도 높은 멋진 디자인을 갖췄으며,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췄고 응답속도도 빠른 풀HD 144Hz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독자에게 VG279Q를 추천한다.

김희철 기자 tuna@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ndsoft_side_ad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ndsoft_side_ad2
default_news_bottom
ndsoft_news_ad3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