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키리스 사이즈에 숫자키까지 갖추다! 공간 활용성 중시한 풀사이즈 콤팩트 키보드
상태바
텐키리스 사이즈에 숫자키까지 갖추다! 공간 활용성 중시한 풀사이즈 콤팩트 키보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4.03.27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키보드 크기를 구분하는 기준으로는 숫자키를 탑재한 풀사이즈와 숫자키를 없앤 텐키리스가 있다. 풀사이즈 배열은 사무용에 적합하지만,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 탓에 좁은 책상 공간이나 마우스 움직임이 큰 게임 플레이에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반대로 텐키리스는 공간 활용성이 좋고 마우스가 움직일 공간이 넓어 게임 플레이에 좋지만, 숫자키가 없어 사무용으로는 불편한 키보드다.

하지만 최근에는 풀사이즈와 텐키리스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배열이 출시되고 있다. 텐키리스보다 더 극단적으로 사이즈가 줄어든 75키 이하 배열이 있고 방향키마저 없애버린 60키 배열도 있다. 이러한 키보드들은 그야말로 게임 플레이에 특화된 게이밍 키보드로, 공간 활용은 뛰어난 대신 사무 용도로는 더욱더 사용하기 불편하다.

이와 반대로 숫자키를 갖추면서도 크기가 텐키리스 배열 키보드 정도인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풀사이즈 콤팩트 키보드로, 풀사이즈 배열인 104~108키에서 몇 개의 키를 제외한 94~99키를 갖췄다. 방향키 부분의 공간을 최대한 없애고 숫자키를 딱 붙여놓은 디자인으로 텐키리스 배열 키보드 크기를 만든 셈이다. 아직 많은 제품이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키보드 시장의 한 축을 차지하게 될 풀사이즈 콤팩트 키보드에 대해 알아보자.

 

 

풀사이즈? 텐키리스?

키보드의 키 배열은 키보드에 있는 키 배열을 뜻한다. 미국식 키보드인 쿼티(QWERTY) 배열은 103키이며, 여기에 윈도우 키가 추가되면서 104키가 표준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영 키와 한자 키가 더 있기 때문에 106키 배열이 일반적이었지만, 현재는 글로벌 표준이 된 104키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다.

아무리 글로벌 표준이라지만, 우리나라에서 꼭 필요한 한/영 키와 한자 키가 있어야 하므로 오른쪽 Alt 키가 한/영 키, 오른쪽 Ctrl 키가 한자 키로 변경된다. 해당 기능이 표기된 키캡도 있지만, 대부분은 Alt 키와 Ctrl 키로만 표기되어 있다. 이러한 104키 키보드를 흔히 풀사이즈 배열 키보드라고 한다.

풀사이즈 배열에서 오른쪽에 있는 숫자키를 제외한 것이 87키 배열이다. 흔히 87키 배열은 0~9의 숫자키인 텐키가 없기 때문에 텐키리스 키보드라고 부른다. 숫자키는 숫자 입력이 필요한 사무 용도로는 많이 쓰이지만, 게임 플레이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이 때문에 게임 플레이가 목적인 게이밍 키보드에 텐키리스 배열이 많다.

 

키보드 배열은 크게 풀사이즈와 텐키리스로 나뉜다.

 

 

작은 크기 & 최대 공간 활용

키보드의 배열 형태만 본다면 풀사이즈와 텐키리스가 가장 많지만, 최근에는 거의 쓰지 않는 키를 제외한 콤팩트 형태가 인기를 끌고 있다. 87키의 텐키리스는 기능키를 없앤 65키 배열과 방향키까지 없앤 극단적인 60키 배열 등의 콤팩트 텐키리스 형태가 있다. 104키의 풀사이즈는 특정 키를 없애 94~99키 배열로 만들면서 공간을 최대한 좁힌 콤팩트 풀사이즈 형태가 있다.

이러한 콤팩트 형태는 기존 풀사이즈나 텐키리스보다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다. 기존 키보드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하면서 공간은 더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책상을 더 넓게 쓸 수 있거나 좁은 책상에서도 문제없이 쓸 수 있다. 또한, 마우스가 움직일 수 있는 면적이 더 넓어지는 만큼 게임 플레이도 유연해진다.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

만약 풀사이즈 배열이면서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키보드를 찾는다면 단연코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를 추천한다.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는 기본인 104키보다 적은 94~99키 구성이지만, 몇 개만 빠진 배열임에도 면적은 87키의 텐키리스 배열과 거의 비슷하다. , 텐키리스 키보드의 공간만 차지하면서 사무 용도로 꼭 필요한 숫자키를 갖춘 형태다.

키보드를 게임 플레이할 때만 사용한다면 텐키리스 배열 키보드를 사용해도 되지만, 게임 플레이와 일반적인 용도, 사무 용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풀사이즈 배열 키보드가 필요하다. 하지만 키보드를 놓을 공간이 좁다면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가 좋다.

 

풀사이즈 배열 키보드와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의 크기 비교.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는 숫자키가 있음에도 상당히 작다.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와 텐키리스 키보드의 크기 비교. 텐키리스 키보드와 거의 비슷한 크기를 지녔다.

 

 

 

풀사이즈 키보드와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의 공간 차지 비교.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 쪽이 마우스를 움직일 공간이 더 넓다.

 

 

추천 제품

현재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 제품이 그리 많지 않고 몇몇 업체에서만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장점이 명확한 키보드 배열이기 때문에 서서히 시장이 커지고 있다. 추천할 만한 콤팩트 풀사이즈 키보드를 몇 개 소개해본다.

 

GDEVIL G810 JAVELIN

GDEVIL G810 JAVELIN은 자체 개발한 최신 저소음 GD엑스퍼트 기계식 스위치를 적용한 제품으로 블루투스, 2.4GHz 무선, 유선 모든 조건에서 사용 가능한 트리플 모드를 지원하는 게이밍 키보드다.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97키 제품으로 기존 텐키리스 제품과 비슷한 공간을 사용하지만, 사용성에 집중을 둔 숫자키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WIN/MACOS 전환 기능키가 적용되어 MAC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편의성까지 고려하였다.

트리플 모드를 적용함으로써 최대 4대까지 무선 연결(2.4GHz 1+ BT 3)이 가능하며, 후면에 있는 단축키로 간편하게 기기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리시버도 후면에 별도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자성으로 부착되고 쉽게 떨어지지 않아 분실 위험이 적다. 또한, PBT 이중 사출 키캡의 적용 16.8M RGB 라이트닝 축 교환 방식을 채택하여, 유무선 게이밍 키보드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옵션을 제공했다.

오랜 시간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4,000mAh 대용량 배터리가 적용되었다. 완전 충전 시 LED를 끈 상태에서 최대 480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이 외에 실리콘 가스킷 구조와 EVA 흡음 패드 탑재 등 탄탄한 내부 구성 및 설계와 PBT 이중 사출 키캡, 무한 동시 입력,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스텝스컬쳐2 등 게이밍 키보드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췄다.

가장 큰 포인트는 LCD 디스플레이가 있다는 것이다.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각종 설정과 LED 설정, 남은 배터리, 날짜, 시간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이미지를 커스텀하여 삽입이나 GIF 파일 재생도 가능하다. 화려한 20가지의 백라이트 LED 효과가 적용되었는데 Fn키 조합으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으며, LCD 디스플레이에 표기되어 확인도 쉽다.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설정 확인이 가능하며, 움직이는 이미지도 띄워둘 수 있다.
후면에 있는 스위치를 변환해 OS나 모드를 곧바로 변경할 수 있다. 또한, 무선 리시버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보관이 편리하다.
유선으로 사용하거나 충전을 위한 USB Type-C 케이블이 제공된다.
높이 조절을 위한 2단계 조절 받침대가 있다.
기본으로 있는 플라스틱 덮개를 루프로 활용할 수 있다.

 

앱코 AN94BT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앱코 AN94BT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는 94키의 효율적인 배열로 콤팩트하면서 숫자키와 필수 키들의 사용성을 모두 확보한 키보드이다. 민트, 화이트, 핑크 3색 조합의 솜사탕 컬러와 옐로우, 블루, 화이트 3색 조합의 레몬바스켓 등 두 가지 컬러 옵션으로 데스크를 환기해 줄 상큼한 컬러 조합으로 디자인되었다.

앱코 AN94BT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는 유선, 블루투스, 2.4GHz 무선 총 3가지 연결 방식을 제공하며 최근 넓어진 유무선 제품 시장 변화에 맞춰 3-Mode에 최대 3대의 디바이스에 동시 연결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스위치는 교체 가능한 Huano 기계식 스위치를 탑재하였다. 보장 수명 약 5,000만회로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며 누구나 손쉽게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다. 경쾌하고 시원한 청축, 부드러우면서 소음이 적은 적축과 적당한 구분감이 느껴지는 갈축 총 3가지 옵션의 스위치가 있다. 여기에 PCB 상하부에 실리콘 및 EVA 폼 흡음재를 적용하여 전반적으로 부드럽고 편안한 타건감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단축키, 모든 키에 대한 무한 동시 입력 가능,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적용, 그리고 장시간 사용에도 편안함을 제공하는 스텝스컬처2까지 모두 기본 사양으로 기계식 키보드로써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몬스타기어 닌자96PRO 유무선 커스텀 기계식

몬스타기어 닌자96PRO 유무선 커스텀 기계식은 96키 배열 키보드로, 숫자키가 없는 텐키리스의 아쉬움과 크기가 너무 큰 풀사이즈 배열의 아쉬움을 동시에 해결해주는 제품이다. 96키 배열에 우측 상단에 고퀄리티 LCD를 장착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이미지 혹은 GIF를 설정하고, LED 설정, 볼륨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직접 커스텀할 수 있다.

편리함이 더해진 유무선 기능을 갖춰 모든 기기와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유선, 2.4GHz 무선, 블루투스 기능은 키보드 후면에 있는 스위치로 손쉽게 ON/OFF가 가능하다. 위쪽에는 무선 2.4GHz 수신기 보관용 마그네틱이 있어 간편하게 탈부착 보관이 가능하다. 측면 온오프 버튼으로 유무선 전환도 빠르게 할 수 있다.

기판과 보강판 사이에서 오는 통울림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3D 실리콘 기보강 차음 패드를 탑재하여 보다 정숙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했다. 차음 패드를 통해 모든 스위치의 유격을 잡아주며, 하이엔드 커스텀에서만 느낄 수 있는 타건감을 제공한다.

다양한 RGB LED 모드도 지원한다. RGB LED 효과는 어두운 곳에서 더 효과적이며, 블루투스나 2.4GHz 무선 모드에서도 RGB LED 사용이 가능하다. RGB LED 효과는 단축키를 사용해 손쉽게 바꿀 수 있으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모드 변경이나 커스텀이 가능하다.

다양한 브랜드 스위치를 지원해 3핀부터 5핀까지 다양한 스위치를 지원하는 만능 기판을 탑재했다. 구매 시 스위치와 키캡은 원하는 제품으로 선택해서 장착할 수 있으며, 추가 비용을 내고 공장/수제 풀윤활 작업도 신청할 수 있다.

 

글로리어스 GMMK2 96% Prebuilt 기계식 키보드

글로리어스 GMMK2 Prebuilt 기계식 키보드는 스위치 핫스왑을 지원하는 모듈러 방식 커스텀 키보드다. 키캡, 스위치, RGB 효과, 케이블 코일 등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의 요소를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할 수 있으며,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립이 완료된 상태로 출고된다.

글로리어스 GMMK2 Prebuilt 기계식 키보드는 콤팩트 텐키리스 타입의 65%(67)와 콤팩트 풀사이즈 타입의 96%(99)의 두 가지 레이아웃을 제공한다. 글로리어스 GMMK2 96% Prebuilt 기계식 키보드는 ScrLk, Pause 등 사용 빈도가 극히 낮은 일부 키를 제거한 99키 배열로 콤팩트함을 구현했다.

하우징은 고품질의 재료, 엄격한 제작 요구 사항 및 트레이 장착 시스템을 적용하여 본체의 소음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여기에 두꺼운 댐핑 폼, 윤활 처리된 스위치, 스테빌라이저를 사용해 풍부하고도 중독성 있는 키음을 제공한다. 스위치는 공장 단계 사전 윤활이 적용된 글로리어스 FOX 리니어 스위치가 탑재되었다.

특수처리된 알루미늄 소재 프레임으로 뛰어난 내구성을 보장하며, 무광택 마감이 된 표면은 미세 브러싱 처리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범용 5핀 소켓을 사용하여 대부분의 기계식 스위치와 호환되며,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 곰 패드가 적용되어 격렬한 게임 플레이 중에도 단단하게 키보드를 바닥에 고정해 준다.

 

지클릭커 슈퍼히어로 SPK100 저소음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지클릭커 슈퍼히어로 SPK100 저소음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은 콤팩트 사이즈에 100키 레이아웃을 적용한 키보드다. 텐키리스 키보드처럼 작지만, 숫자키를 지원해 숫자 입력이 잦은 사용자도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6가지 LED 모드와 5단계 밝기 조절로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LED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이중 사출 키캡을 적용해 각인된 텍스트로 LED가 투영되므로 저조도 환경에서 더욱 매력적인 백라이트와 도드라지는 텍스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LED 라이트를 선호하지 않는 경우 LED 라이트 기능을 끌 수도 있다.

자체 개발한 스위치인 스노우블루 컨텐트는 매끄럽고 부드럽게 동작하며, 명확하게 인지되는 반발력을 지녔다. 43gf 정도의 키압과 53gf 수준의 반발력을 갖고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적축에 비해 조금 더 가볍고 부드러운 키감을 제공한다. 소음이 적으면서 우수한 키감을 추구하고 싶은 사용자에게 제격이다. 3구 전용 PCB를 적용해 동일한 규격의 스위치라면 키보드 분해 없이도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스위치로 교체할 수 있다.

2.4GHz 리시버와 블루투스 5.2 등 다양한 무선 연결을 지원하며, USB Type-C 단자를 이용한 유선 연결과 충전 등 다양한 연결 방식을 지원해 하나의 키보드로 여러 기기를 돌아가며 사용할 수 있다. 2개의 블루투스 기기와 하나의 2.4GHz 리시버 등 총 3개의 기기를 동시에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멀티 페어링도 지원한다. 여기에 연속 200시간 사용 가능한 대용량 3,00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돼 오랜 시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